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넷플릭스와 그의 적들, OTT 왕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2. 2. 20:35

    넷플릭스(Netflix) 천하가 요동칠 위기에 처했다. 수년간 유료방송시장(케이블, IPTV 등)을 넘어 영화계까지 위협해온 넷플릭스를 잡기 위해 새로운 대항마가 출격을 예고했다. 기존 경쟁자들도 전열을 가다듬고 반격을 준비하고 있었다


    >


    >


    가장 위협적인 존재는 월트 디즈니다. 지난해 디즈니는 자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Over The Top) 서비스 '디즈니 플러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더 이상 넷플릭스에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서비스는 미국에서 올해 스토리가 시작될 예정입니다.디즈니는 명실상부한 콘텐츠 왕국입니다. 마블스튜디오, 루카스필름, 픽사 등을 거느리고 다양한 콘텐츠와 지적재산권(IP)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흥행 영화를 봐도 디즈니의 위력을 확인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주목된<블랙 팬서><어벤저스:인피니티·워><인크레더블 2>등이 모두 디즈니 작품 이프니다니다. '쵸데팍'작품에 힘입어 디즈니는 지난해 73억 2500만달러(8조 2494억원)를 벌어들였다.​


    >


    이쪽에 20하나 7년 인수한 2개세기 폭스 영화·TV사업 부문까지 포함하면 위력이 더욱 강해졌다. CNN머니 등 외신은 디즈니가 폭스를 잉눅 면, 북미 박스 오피스 40Percent을 독점한다는 분석을 내놓곤 했습니다. 플랫폼의 면에서도 America내 3위 OTT회사'훌루'의 지분이 30Percent에서 60Percent에서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단어 나쁘지 않은 영향력이 커진다.이용자들은 이미 디즈니의 신작에 주목하고 있다. 디즈니는 영화<스타워즈>를 TV시리즈로 재구성한<더 만다루 로리앙>과 톰 히도우루스통 주연의<로키>등에다 대리석 스칼렛 위치, 팔콘 등이 단독 시리즈를 제작하고 피로 1목적이다.전 세계적으로 트렌드를 얻고 있는 히어로물 등을 서비스할 수 없게 된 넷플릭스는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골드만 삭스는 하나 0월 보고서에서 "디즈니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현재 업계 선두 주자인 넷플릭스를 능가하는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보고서는 디즈니의 OTT서비스 구독자가 2024년 2000만명, 2028년에는 4000만~4500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타입과 같고 너의 인수를 마친 미국 2대 통신사 AT&T의 저력도 무시할 수 없다. AT&T도 올해 안에 영화와 TV쇼 스트리밍 서비스를 내놓겠다고 공표했다. TAYO WIGH는 WEG브라더스, HBO, CNN 등을 보유한 미디어 그룹으로 영화 해리포터 시리즈, 드라마 왕좌의 게입니다. · "프렌즈"등의 판권을 가지고 있다.AT&T는 디즈니와 달리 당분간 자사의 콘텐츠를 넷플릭스에서 서비스하는 전략을 선택했다. 지난해 이야기 프렌즈가 넷플릭스에서 볼 수 없게 됐다는 공지가 떴다. 이용자들은 패닉 상태에 빠졌다. 넷플릭스가 바로 2019년까지는 서비스할 새로운 소식을 올리고 조용해졌다. 뉴욕타입니다.다즈가 익명의 소식통을 통해서 보도한 바에 따르면<프렌즈>서비스를 연장하기 때문에 넷플릭스가 1억달러(약 1124억원)를 지불했다고 전해진다. 종전에 받아 온 금액(3000만달러)을 3배 이상의 금액이다.


    >


    이는 AT&T가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뒤 발생할 수 있는 귀추를 보여주는 사례다. <프렌즈> 외에, 워 당신 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전회의 유행 컨텐츠 가격이 오를 기회가 있어, 언제라도 AT&T도 디즈니와 같이 독점 제공으로 바뀔 수 있다. 콘텐츠의 수혈에 지장을 준다면 넷플릭스는 콘텐츠의 다양성 측면에서 강점을 잃게 될 것입니다.


    >


    2016년부터 독자 OTT서비스를 운영 중인 아마존도 한 독자적인 콘텐츠 제작을 항이 망해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아마존은 전 세계 200여개 국에 '프라임 비디오'서비스를 공급해서였다 ​ 아마존의 1차 저력은 '아마존 프라임'에 있다. 2일 이내에 무료 배송을 보장하는 "아마존 프라임"멤버십 가입자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지난해 3월, 로이터 통신이 아마존의 내부 문건을 입수하고 보도에 따르면 미국 내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시청자는 2600만명에 이른다. 아마존 유행 시리즈< 높지 않성의 남자>의 경우 2017년 초 800만명이 시청했지만 이 중 115만명이 아마존 프라임을 통해서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의 저변을 넓히는 좋은 수단을 확보하고 있다.


    >


    강력한 자본력도 아마존의 강점이라고 합니다. 출시 당시 다른 OTT에 비해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돈을 들여 자체 제작 콘텐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넷플릭스와 치열한 경쟁 끝에 2억 5000만달러(28일일옥우오은)을 주고<반지의 제왕>판권을 획득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외신에 따르면 이 시리즈 제작에만 제작비 한 0억달러(약 일쵸일 247억원)이 포함될 전망 이다니다. 역대 최고의 제작비 기록이다.


    넷플릭스가 국내 제작사와 손잡고 만든 콘텐츠가 대박을 터뜨리며 영향력을 키워 과인이자 국내 OTT 업체들도 대책 마련에 여념이 없다. 이 3일 SK텔레콤과 땅을 주고 세개는 각각 운영하던 '옥수수'과 '천천히'(POOQ·토지를 팔아 3사가 공동 출자한 콘텐츠 연합 플랫폼)을 통합하고 6월까지 새로 재래 OTT를 선 보인다고 발표했다. 규모를 확대해 "아시아의 넷플릭스"에 재진출을 목표로 할 예정입니다.


    >


    ​ 가입자 946만 옥수수와 400만 천천히가 모두 토지 단숨에 1300만 가입자를 보유한 OTT이다. 그동안 국내 OTT도 자체 제작 콘텐츠를 늘 그렇듯 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넷플릭스 등 해외 OTT가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는 돈에 비하면 미미합니다. 신설 OTT는 해외 투자를 받아 콘텐츠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었다. 박종호 SK텔레콤 사장은 양해 각서 체결식 다음 기자들과 만나고,"OTT에 2000억원을 투자가가 소견"이라며"후크(Hooq)과 싱가포르 텔레콤 등이 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


    적의 공세가 거세지는 만큼 넷플릭스도 콘텐츠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올해 콘텐츠 제작에만 80억달러를 투자하고 700개의 오리지널 시리즈를 발표 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시청자의 입맛에 맞는 소재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디즈니가 빠져 자신의 자리를 신세기 에반게리온 울트라맨 등 하나폰 애니메이션으로 채우고 있다.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을 개척해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는 넷플릭스와 콘텐츠 제작 능력, 그래서 자본력을 바탕으로 반격하는 경쟁자들의 경쟁. 올해 더욱 거세질 OTT 시장의 왕좌는 어떤 모습일까.


    >


    댓글

Designed by Tistory.